관광연구저널 논문투고 안내

관광연구저널 논문투고는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https://domestic.thinkonweb.com/society/submitktra​)에 접속하여 온라인 투고시스템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이용 가능합니다.


논문투고를 위해서는 모든 저자가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에 회원가입을 하셔야 하고, 투고논문, 심사용논문(저자정보 삭제) 및 KCI 유사도 검사결과를 미리 준비하신 후 논문투고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 관련 문의: ktraeditor@naver.com​


관광연구저널 편집위원장 류시영(010-5309-4597)
관광연구저널 편집부위원장 오민재(010-4610-2134)
한국관광연구학회 사무국장 김지흔(010-2522-0280)​ 

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습니다.

Home ❯ 소식 ❯ 공지사항
공지사항
[뉴스]관광산업 활성화? 빅데이터로 방법 모색<머니투데이뉴스>

관광산업 활성화? 빅데이터로 방법 모색




















관광산업 활성화? 빅데이터로 방법 모색


이영진 교수. 사진제공=강원관광대학교



강원관광대학교 이영진교수와 경희대학교 윤지환교수가 집필한 논문이 최근 개최된 한국관광연구학회 '제1회 학술상' 시상식에서 우수상에 선정됐다.

이들이 발표한 ‘관광분야에서 SNS 빅데이터의 활용 방법 모색: 관광 정보 검색 키워드 분석을 중심으로’(관광연구저널 2014년 3월호, 제28권 제3호)라는 논문은 관광학 연구자들이 빅데이터 분석 툴을 좀 더 쉽게 활용할 수 있고, 관광산업에 유익한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1저자인 이영진 교수는 “국내 관광학계나 관광현장에서 빅데이터의 활용도가 낮은 가장 큰 이유는 다양한 자료원천에서 제공하는 대용량 자료 수집이 용이하지 않고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솔루션이나 소프트웨어 활용 기술이 부족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며 "다음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소셜매트릭스를 활용하여 관광학자들이 쉽게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었다”고 논문 작성 이유를 밝혔다.

교신저자인 경희대학교 윤지환 교수는 “최근 스마트폰과 SNS의 발달로 학계 및 업계에서 빅데이터(Big-data)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SNS 빅데이터는 기존의 오프라인 조사 자료를 활용할 때보다 더 많은 의미 있는 정보를 생산해낼 수 있고 시시각각 변화는 현실 세계의 문제나 이슈를 즉각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관광연구나 관광산업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라고 밝혔다.

온라인 논문투고

게재비, 회비안내

회원가입

관광연구저널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