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No5. 한국관광연구학회 등재지 선정

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습니다.

한시적 이메일 논문 투고 운영

안녕하세요 한국관광연구학회 회원여러분!

현재 학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논문 투고 시스템이 자체 업그레이드 관계로 한시적으로 이메일을 통한 논문 투고로 운영됩니다.

논문투고를 원하시는 회원님께서는 이메일 논문 투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문) 오민재 ktraeditor@naver.com

(영문) 김남현 ijthr.edit20@gmail.com ​​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습니다.

Home ❯ 논문 ❯ 연구윤리 규정
연구윤리 규정
제정 : 2008. 6. 14 개정 : 2019. 11. 16

제1조 (목적)
본 연구윤리규정은 한국관광연구학회(이하 “학회”라 칭함)회원들에게 연구에 관한 윤리 및 진실성을 제고시켜 건전한 연구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문과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원칙과 방향을 제시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적용대상)
본 규정은 학회 회원 및 연구활동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적용된다.

제 3 조 (부정행위의 범위)
본 규정에서 제시하는 부정행위는 학회 회원으로서 개인은 물론 학회의 명예를 훼손시킬 수 있는 다음 각 호를 포함한다.
1)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 연구결과 등을 출처를 명확히 밝히지 않고 도용하는 행위(타인표절)
2) 동일한 데이터와 분석방법 및 분석결과를 두 개 이상의 학술지에 게재하는 행위(중복게재)
3) 동일한 내용의 연구로 두 개 이상의 연구과제를 수행하여 동일한 연구결과를 발표한 행위(중복연구)
4) 기타 연구와 관련하여 관광 학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제 4 조 (연구자의 기본윤리) 본 규정에서 제시하는 연구자의 기본윤리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연구자의 도덕성 : 연구자는 사회적 통념과 그릇된 방법이 아닌 정직과 올바른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해야 한다.
2. 사회적 책임 : 자신의 연구가 사회에 미칠 영향을 깊이 인식하고, 연구결과에 대해 전문가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야 한다.
3. 타인에 대한 존경심 : 연구자는 타인에게 해를 주거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며, 지적재산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 5 조 (이해상충의 내용) 논문 투고시 이해상충이 발생한 경우 이해상충보고서를 작성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이해상충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유로 인하여 공정한 판단 또는 연구수행에 부정적인 역할을 미칠 수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1.금전적 이해상충 : 연구와 관련된 연구자의 금전적 이익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경우
2. 인간 관계 이해상충 : 개인이나 기관의 친분, 갈등, 경쟁 등 사적인 인간관계로 유발되는 경우
3. 지적인 이해상충 : 연구에 관련된 종교적 신념이나 세계관적 소신 또는 이론적 확신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경우
4. 역할 충돌에 의한 이해상충 : 소속기관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이 연구활동과 충돌함으로써 유발되는 경우
5. 기타의 이해상충 : 그 밖에 제1호에서 제4호까지에 준하는 사유로 인하여 유발되는 경우

제 6 조 (윤리규정위반시 제재사항) 본 규정의 제3조의 연구의 부정행위에 의거하여 위반한 연구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
1.심사 중인 논문은 게재불가 판정을 하며, 향우 본 학회 논문투고를 최저 3년간 금지한다. 단, 투고자에게는 학회장 명의로 1차 경고를 한다.
2.이미 본 학회지에 게재되어 발표된 논문인 경우, 해당 논문을 취하하고 논문목록에서 삭제하며 이 사실을 본 학회 홈페이지에 6개월간 공지하며 뉴스레터에 기재한다. 또한 논문 투고자는 회원자격을 박탈하며, 최저 4년간 본 학회지 논문투고를 금지한다.

제 7 조 (연구윤리위원회) 수석 부회장을 위원장, 편집위원장을 부위원장으로 하고 편집위원장이 추천하여 회장이 지명한 3명의 위원을 포함하여 총 5인으로 구성한다.

부칙
1. (제정)본 규정은 2008년 6월 14일부터 시행한다.
2. (개정)본 규정은 2019년 11월 16일부터 시행한다.


온라인 논문투고

게재비, 회비안내

회원가입

관광연구저널

top

bottom